티스토리 뷰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이 지역구별로 다르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김장하면서 나오는 쓰레기가 많기 때문에 투명비닐에 무상수거하는 지역이 있는가 반면에 일반종량제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하는 곳도 있고, 처리기간도 상이합니다. 공통적으로는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혼합해서 배출하면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반드시 분리배출을 해야 합니다. 음식물/일반쓰레기 구별법과 지역별 배출방법 확인하시고 김장쓰레기 버리시는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처리방법을 바로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원래 일반쓰레기인 김장쓰레기
평소에도 음식물쓰레기로 착각하기 쉬운 일반쓰레기 중 양파껍질, 대파뿌리가 있는데요, 김장할 때 특히 많이 나오는 쓰레기이기 때문에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평소 일반쓰레기 리스트를 꼭 확인하셔서 김장쓰레기와 섞이지 않게 하세요!
📌 [2. 원래 음식물쓰레기인 김장쓰레기]에서 알려드리는 김장 음식물쓰레기와 혼합해서 배출하시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음식물 쓰레기이지만 흙을 깨끗이 털어내지 못한 배춧잎 등은 음식물쓰레기로 처리가 불가능하니 일반쓰레기와 함께 배출하시면 됩니다.
2. 원래 음식물쓰레기인 김장쓰레기
배추, 절임배추, 무, 무껍질, 무청 등은 음식물쓰레기에 해당하는데요, 음식물쓰레기봉투에 담기에는 양이 많은 경우 일반종량제봉투에 '김장쓰레기'라고 반드시 표시하고 배출하면 음식물쓰레기로 인정하고 특별수거해 주는 것입니다.
💢이 때 생활쓰레기랑 섞으면 안 되고 꼭 김장쓰레기만 담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과태료 대상이에요!
김장쓰레기 배출 시 유의사항
📌'김장쓰레기'라고 표시 : 지역에 따라 전용스티커 부착해야 하는 곳 있음
📌지역에 따라 투명봉투에 배출하면 무상수거하는 곳 있음(청주시 등)
📌지역마다 배출기간, 사용가능한 종량제봉투 용량 상이함. 반드시 해당지역 안내사항 확인필요
📌파뿌리, 양파껍질, 마늘껍질, 마늘대, 고추꼭지, 고추씨 등은 별도의 종량제봉투에 배출 : 혼합배출시 과태료 대상
📌물기와 이물질(염분, 고춧가루, 흙)을 최대한 제거해서 배출 : 지역에 따라 이물질/양념이 없는 김장 채소 쓰레기만 수거
📌잘게 자르고 말려서 최대한 부피를 줄여서 담아 배출
지역별 김장쓰레기 배출방법
✅ 수거기간 : 대략적인 기간은 11월 1일 ~ 12월 31일입니다.
하지만 12월 31일 전인 12월 15일, 24일에 수거를 종료하는 지역도 있으니 반드시 해당 지역 홈페이지에 있는 안내사항에서 수거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안내사항 확인방법 : 지역별 홈페이지에서 "김장쓰레기"를 검색
👉 수거기간종료 후에는 종전과 같이 음식물쓰레기전용봉투에 담아 배출
✅ 사용가능한 종량제봉투 사이즈도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어떤 지역은 20리터짜리 종량제봉투에 배출하는 것만 수거해 가는 곳이 있고, 10~50리터 중 자유롭게 배출가능한 곳 등 다양한 기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량제봉투 용량도 지역별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김장쓰레기 배출 스티커'를 부착해서 배출합니다.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수령하거나,
구청 홈페이지에서 '김장쓰레기' 게시물을 검색해서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활용하면 됩니다.
일부 지역은 쓰레기봉투 겉면에 '김장쓰레기'표기만 해도 됩니다. 지역별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세요.